본문 바로가기
상장 기업 분석

조이시티_종목분석

by Life 77 2023. 4. 27.

조이시티는 온라인게임 개발 및 공급을 목적으로 1994년 5월 30일에 설립되었으며, 2008년 5월 28일에 한국거래소로부터 코스닥시장 상장을 승인받아 2008년 5월 30일에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주요사업의 내용으로는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의 개발 및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본사(경기도 성남시 소재) 및 국내와 중국 등지에 소재하는 4개의 종속회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현재 자체 개발한 온라인 스포츠게임 "프리스타일 시리즈"를 비롯하여, "캐리비안의 해적: 전쟁의 물결", "건쉽배틀: 토탈워페어", "크로스파이어: Warzone" 등의 전략시뮬레이션 전쟁게임, RPG 게임 "블레스 모바일", 보드게임, 캐주얼 등 다양한 장르의 모바일 게임과 "프리스타일" IP를 활용한 콘솔게임 "3on3 프리스타일" 등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1. 주요 제품 및 서비스
2. 성장성
3. 영업의 개황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5. 기업실적 분석
6. 주가 추세

1. 주요 제품및 서비스

  1-1. 매출비중

매출비중_출처:사업보고서

  1-2. 주요제품 가격 변동 추이:

  • 조이시티 게임의 경우 대부분 게임 내 아이템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게임별로 각각의 재화를 구매하게 하는 부분유료화(In App Purchase) 정책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부분유료화 게임은 판매하고 있는 상품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그 구성에 있어서도 빈번한 변동이 일어납니다. 당사는 천원 미만의 소액결제부터 수십만원에 이르는 패키지 금액까지 다양한 가격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고, 과금 정책은 게임 및 아이템에 따라 매우 상이하고 비교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주요 서비스의 가격변동 추이는 기재하지 않습니다.

2. 성장성

  • 2021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20조 9,913억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는 18조 8,555억원이었던 2020년에 비해 11.2% 성장한 수치이며, 그 중 모바일게임의 점유율은 57.9%, 이용률은 84.2%로 모바일게임 시장은 국내 게임 산업의 핵심 시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2022 대한민국게임백서).
  • 2022년 국내 게임 시장 규모는 2021년 대비 약 8.5% 상승한 22조 7,723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코로나19의 영향력에서 벗어나 모바일과 아케이드 게임을 중심으로 제작 및 배급 시장은 성장을 이어 나갈 것으로 예측됩니다.
    PC방과 아케이드 게임장 등 유통 시장도 엔데믹을 준비하며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한편, PC 게임의 경우 연이어 신작 출시가 예정되어 있기는 하나 매출액이 시장에 반영되기 까지의 시간적 차이를 고려해야 하고, 2021년에 큰 폭으로 성장했다는 점에서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어, 2022년 PC 게임 시장 규모는 2021년 대비 0.2% 감소한 5조 6,238억 원 정도로 예상됩니다.
  • 대한민국 게임산업은 계속적인 성장세 속에 세계 게임시장의 7.6%를 차지하며 세계 4위에 도달하였으며, 점유율도 전년도의 6.9%보다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PC게임시장에서는 중국, 미국에 이어 3위를 차지하였으며, 모바일게임에서는 중국, 미국, 일본을 이어 4위를 기록하였습니다2021년 세계 게임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8.7% 증가한 2,197억 5,800만 달러로 추산됩니다. 특히 모바일 게임과 PC 게임이 전년 대비 각각 11.1% 증가하여 세계 게임 산업 의 성장을 견인했고, 아케이드 게임이 10.5%, 콘솔 게임은 2.2% 성장하며 모든 플랫폼이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2016년 이후 세계 게임 시장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모바일 플랫폼은 2021년에도 1,002억 3,400만 달러 규모로, 전체 게임 시장에서 45.6%를 점유하였습니다. 스마트폰 디바이스의 성능 향상과 초고속 무선망 확대 등이 맞물려 모바일 플랫폼의 게임 시장 점유율은 앞으로 더욱 증가해, 2024년 세계 게임 시장에서 모바일 게임의 비중은 48.6%까지 높아질 전망이며, 아케이드 게임은 코로나19로부터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2024년에 시장 규모가 11.6%로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3. 영업의 개황

  • 조이시티는 변화하는 게임 산업의 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하며, 지속적으로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 왔습니다.판타지, 무협 컨셉의 RPG 일변도의 초기 게임 시장에서, 당사가 2004년 출시한 “프리스타일”은 농구라는 참신한 소재와 매력적인 길거리 문화를 소재로 시장의 참신한 반응을 이끌어 냈습니다. 이후 "프리스타일 풋볼", "프리스타일2", “3on3 Freestyle” 등 후속작 역시 성공적으로 서비스되며 당사는 스포츠 게임의 명가로 자리잡았습니다. "프리스타일 시리즈"는 출시 20년차를 맞는 올해에도 여전히 매니아 유저층을 중심으로 꾸준한 성적을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 지역을 중심으로 매년 최고 실적을 갱신하는 등 IP로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모바일 게임 산업의 폭발적인 성장 역시 당사에게는 또 다른 기회가 되었습니다. 본격적인 스마트폰이 활성화 된 2011년, 당사는 “룰더스카이”를 출시하며 300여일 간 매출 1위를 유지하는 대기록을 세웠고, 2014년 출시한 건쉽배틀은 글로벌 시장에서 시리즈 누적 1억 회의 다운로드를 기록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보여 주었습니다.
  • 2016년부터는 전쟁 게임 장르에 집중함에 따라 디즈니의 블록버스터 영화 IP를 활용한 “캐리비안의 해적: 전쟁의 물결”, “건쉽배틀: 토탈워페어”가 출시되었고, 두 게임은 출시 후 다년 간 꾸준하게 성장하며 당사의 캐시카우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 당사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변화하는 생태에 적극 대응하며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해 나갈 계획입니다.

4. 신규 사업등의 내용

  • 당사는 직접 또는 관계사와 협업하여 다수의 신작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 기존의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는, 당사가 보유한 전쟁 게임 개발 & 서비스 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IP와 협업한 프로젝트들이 준비 중에 있습니다. SNK의 인기 게임인 “더킹오브파이터즈”의 IP를 사용한 “더킹오브파이터즈: 서바이벌 시티”, 디즈니가 보유한 다양한 IP를 풍부하게 활용할 수 있는 “디즈니나이츠사가(가제)”가 각각 개발 막바지 담금질을 하고 있습니다. 두 IP 모두 다양한 시리즈를 계속해서 흥행시키며 매력적인 캐릭터와 세계관을 쌓아온 만큼, 그 매력을 100% 발휘할 수 있는 게임이 될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 아울러 2021년 중 중국의 대형 퍼블리셔인 Bilibili와 글로벌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한 "스타시드:아스니아 트리거"는 관계회사인 (주)모히또게임즈가 현재 개발 중이며 2023년 중 서비스 준비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스타시드:아스니아 트리거"는 수준 높은 그래픽과 매력적인 캐릭터가 강점인 수집형 미소녀 게임으로, 다수의 수집형 미소녀 게임을 퍼블리싱한 빌리빌리의 서비스 노하우 및 퍼블리싱 경험을 활용하여 글로벌 서비스함으로써 게임 이용자의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 당사는 2022년 4월, 갈라게임즈와 “프리스타일풋볼2”에 대한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프리스타일풋볼2”는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 중인 PC 온라인 게임으로, 차세대 플래그십 타이틀을 목표로 개발 중입니다. 퍼블리셔인 갈라게임즈는 미국의 대형 퍼블리셔로 풍부한 퍼블리싱 경험을 보유한 만큼, 긍정적인 성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5. 기업 실적 분석

기업실적 분석_출처:네이버증권

6. 주가 추세

월챠트_출처:네이버증권

현재 3830원 자리에서 상승을 할지 하락을 할지 전혀 감이 잡히질 않습니다. 신규게임이 모두 대박이 나서 큰 성과를 거두면 주가는 큰 폭으로 상승하길 기원합니다.

 

본 포스팅은 사업보고서를 기반으로 작성하였으며, 주식의 매수를 권유하는 글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상장 기업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인디지털_종목분석  (0) 2023.05.01
한온시스템_종목분석  (0) 2023.05.01
비트컴퓨터_종목분석  (0) 2023.04.26
상아프론테크_종목분석  (4) 2023.04.26
야스_종목분석  (0) 2023.04.25

댓글